본문 바로가기
자연경관

우리나라에서 세번째 큰 대청호를 다녀와서...

by 산들강 2010. 2. 22.
2010. 2. 21일 숙직을 선 다음 차량으로 20km를 이동하여 대청호를 다녀왔습니다. 대청호는 댐 수문이 있는 대전 대덕구와 대부분의 면적을 차지하는 충북 청원군으로 지역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청호의 마지막에는 대청다목적댐이 위치하고 있는데 1975년 착공하여 1981년 완공하였습니다. 오늘은 이곳에 다녀온거죠. 자세한 사항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하시면 될 듯합니다. 대청호는 저수량 기준으로 대한민국에서 소양호와 충주호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호수입니다.

사진은 대청교에서 촬영한 대청다목적댐입니다. 옆 건물에는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청댐 전망대에 오르면 모레와 자갈을 넣은 기둥이 보입니다. 추측컨데 대청다목적댐에 사용된 자재를 표현한 것 같습니다.



대청댐 물 문화관의 모습입니다. 전망대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청다목적댐 입구인데... 수자원공사에서 청원경찰을 두고 경비를 서고 있습니다.



대청댐 내부 모습입니다. 물이 많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전시민의 식수와 금강의 유지수로 이용이 됩니다. 





대청호를 따라 산책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바람이 살랑 부는 것이 여름엔 상당히 시원하겠더군요. 



산책로에 위치한 휴식공간입니다. 특이하게 만들었더군요.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운영하는 배들을 정박해놓았습니다.


대청호의 상류를 가보진 않았지만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곳은 이와 유사한 것 같습니다. 안동댐, 임하댐 등... 배를 타고 한바퀴 돌아봤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할 수 잇는 방법은 없더군요.